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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사는 국가 소속의 공공기관이 아니므로, 금융 사기로 인한 수사 진행 및 피해 보상이 불가합니다.
금융 사기로 인한 피해 신고는 금감원 (☎1332) 또는 경찰서 (☎112) 통해 반드시 신고해 주셔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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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고해주신 내용에 대한 결과 안내가 없더라도 신고된 내용은 담당자 확인 후 원칙에 따라 판단하여 적절한 조치를 취하고 있습니다.

피해신고 등록 약관

이 약관은 대부중개플랫폼협의회(이하 “협의회”)와 홈페이지 내부 ‘피해신고하기’ 기능을 이용하고자 하는 신고자(이하 “신고자”) 사이에 적용됩니다.

1. 신고자가 등록한 피해사례 정보는 추가 피해를 방지하기 위한 목적으로 기업, 대부업체 등 제3자에게 제공될 수 있습니다.
2. 허위사실 유포, 명예훼손 등 법적분쟁 발생 시 모든 책임은 신고자에게 있으며, 신고자는 피해사례의 사실확인을 위해 검증과정에 참여하여야 합니다.
3. 용의자(가해 대부업체)에게 피해사례 등록 사실이 통지되며, 협의회는 신고자가 동의한 경우 소통을 위한 성명, 연락처, 증거자료 정보 등을 제공할 수 있고, 만약 신고자가 그러한 정보 제공에 동의하지 않을 경우 신고자는 협의회의 사실확인 및 조치 부족에 대한 이의를 제기할 수 없습니다.
4. 협의회는 신고자와 용의자의 식별정보 및 개인정보(상호, 통화한 번호)를 피해회복과 추가 피해예방을 위해 처리할 수 있습니다.
5. 신고자는 개인적인 앙심 또는 괘씸함 등 사기범죄 외의 사유로 등록하시는 경우, 명예훼손에 해당될 수 있으며 이는 민·형사상의 불이익을 받을 수 있습니다.
6. 본 약관에 동의하지 않는 경우 신고 접수가 불가능합니다.

※ (시행일) 본 피해신고등록약관은 2023년 11월 16일부터 시행합니다.

개인정보 수집 및 이용동의

대부중개플랫폼협의회(이하 “협의회”)는 대부중개플랫폼협의회의 ‘피해신고하기’ 기능을 이용하고자 하는 신고자(이하 “신고자”)의 개인정보를 아래와 같이 수집 및 이용합니다.

개인정보 수집 및 이용동의
수집ㆍ이용 목적 수집 항목 보유ㆍ이용기간
신고자의 신원 확인, 신고사항 확인, 사실조사 및 사실조사를 위한 연락ㆍ통지, 처리결과 통보, 기타 신고자의 신고에 대한 대응 성명, 연락처, 지역, 접속 로그, 쿠키, 접속IP 정보, 신고자가 제출한 증거자료 원칙적으로 신고에 대한 처리 완료 후 3년 이내 파기 단, 관계법령에 보존 규정이 있는 경우 법령에 따름

대출 사기 예방을 위해 필요한 기록은 사기 예방 및 부정 이용 방지를 위해 영구 보관함


신고자는 위 개인정보 수집ㆍ이용 동의를 거부할 수 있으며, 다만 이 경우 신고 접수가 불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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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집ㆍ이용 목적 증빙 자료 수집 항목 보유ㆍ이용기간
신고자가 신고한 대부업체 신고내용 관련 사실관계 확인 성명, 연락처, 신고자가 제출한 증거자료 원칙적으로 신고에 대한 처리 완료 후 3년 이내 파기 단, 관계법령에 보존 규정이 있는 경우 법령에 따름. 대부업체가 본래 보유한 개인정보가 있는 경우 이는 대부업체와 신고자 간의 별도 동의내역에 따름

대출 사기 예방을 위해 필요한 기록은 사기 예방 및 부정 이용 방지를 위해 영구 보관함


신고자는 위 개인정보 제3자 제공 동의를 거부할 수 있으며, 다만 이 경우 신고 접수는 가능하지만 회사의 사실관계 조사에 제약이 있을 수 있고 따라서 회사의 사실확인 및 조치 부족에 대한 이의를 제기할 수 없습니다.

개인정보처리방침

개인정보 처리방침

온라인대부중개플랫폼협희회(이하 "협회"라 함)은 개인정보보호법 제30조, 정보통신망이용촉진 및 정보보호에 관한 법률 제27조의2에 따라 고객의 개인정보 보호 및 권익을 보호하고 개인정보와 관련한 고객의 고충을 원활하게 처리할 수 있도록 다음과 같은 처리방침을 두고 있습니다.

제1조 (개인정보의 처리 목적)

1. 금융거래관계 관련
금융거래1)와 관련하여 신용조회회사 또는 신용정보집중기관에 대한 개인신용정보의 조회, 금융거래 관계의 설정 여부의 판단, 금융거래 관계의 설정. 유지. 이행. 관리, 금융사고 조사, 분쟁 해결, 민원 처리 및 법령상 의무이행 등의 목적으로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1)금융거래라 함은 은행업무(여신, 수신), 겸영업무(방카슈랑스, 체크카드 등), 부수업무(대여금고, 보호예수 등)와 관련된 거래를 의미합니다.

2. 상품 및 서비스 홍보 및 판매 권유
고객 만족도 조사를 통한 신규 서비스 개발 및 맞춤 서비스 제공,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서비스 제공 및 광고의 게재, 서비스의 유효성 확인, 경품지급, 사은행사 등 고객의 편의 및 참여기회 제공, 접속빈도 파악, 회원의 서비스이용에 대한통계 등의 목적으로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3. 회원 가입 및 관리
회원가입, 회원제 서비스 이용, 제한적 본인 확인제에 따른 본인확인, 개인식별, 부정이용방지, 비인가 사용방지, 가입의사 확인, 만14세 미만 아동 개인정보 수집 시 법정대리인 동의여부 확인, 추후 법정 대리인 본인확인, 사고조사, 분쟁해결, 민원처리 및 고지사항 전달 등의 목적으로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4. 온라인 거래 관련 목적
전자금융거래법 제21조, 제22조에 의해 전자금융거래의 내용 추적 및 검색, 보안정책 수립용 통계 자료로 활용 등을 목적으로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제2조 (개인정보의 처리 및 보유 기간)

1. 금융거래와 관련한 개인(신용)정보는 수집. 이용에 관한 동의일로부터 금융거래 종료일 이후 5년까지 위 이용목적을 위하여 보유. 이용됩니다. 단, 금융거래 종료일 이후에는 금융사고 조사, 분쟁 해결, 민원처리, 법령상 의무이행 및 회사의 리스크 관리업무만을 위하여 보유/이용됩니다.

2. 개인(신용)정보의 조회를 목적으로 수집된 개인(신용)정보는 수집. 이용에 대한 동의일로부터 고객에 대한 개인(신용)정보 제공. 조회 동의의 효력 기간까지 보유. 이용됩니다. 단, 개인(신용)정보 제공. 조회 동의의 효력 기간 종료 후에는 금융사고 조사, 분쟁 해결, 민원처리 및 법령상 의무이행만을 위하여 보유/이용됩니다.

3. 상품 및 서비스 홍보 및 판매 권유 등과 관련한 개인(신용)정보는 수집. 이용에 관한 동의일로부터 동의 철회일까지 보유. 이용됩니다. 단, 동의 철회일 후에는 제1조의 목적과 관련된 사고 조사, 분쟁 해결, 민원처리, 법령상 의무이행만을 위하여 보유/이용됩니다.

4. 회원 가입 및 관리 목적으로 수집된 개인(신용)정보는 고객의 회원 가입일로부터 회원 탈퇴일까지 보유.이용됩니다. 단 회원 탈퇴일 후에는 제1조의 목적과 관련된 사고 조사, 분쟁 해결, 민원처리, 법령상 의무이행 만을 위하여 보유/이용됩니다.

5. 온라인 거래 관련한 개인(신용)정보는 전자금융거래법 시행령 제12조에서 정하는 기간까지 보유/이용됩니다.

6. 회사 임직원 등의 개인정보는 퇴직 후에도 사고 예방. 조사, 분쟁 해결, 민원처리, 법령상 의무이행만을 위하여 보유/이용됩니다.

※ 국가인권위원회의 권고에 따라 개인의 지문정보는 절대 수집/이용 하지 않음

제3조 (개인정보 수집 출처 등 고지)
1. 회사는 정보주체 이외로부터 수집한 개인정보를 처리하는 때에는 정당한 사유가 없는 한 정보주체의 요구가 있은 날로부터 3영업일 이내에 수집 출처, 처리 목적, 개인정보 처리의 정지를 요구할 권리가 있다는 사실을 정보주체에게 알립니다.

2. 개인정보 보호법 제20조제2항 각 호에 근거하여 제1항에 따른 정보주체의 요구를 거부하는 경우에는, 정당한 사유가 없는 한 정보주체의 요구가 있은 날로부터 3영업일 이내에 그 거부의 근거와 사유를 정보주체에게 알립니다.

제4조(개인정보의 제3자 제공)
1. 회사는 원칙적으로 고객의 개인정보를 제1조에서 명시한 목적 범위 내에서 처리하며, 고객의 사전 동의 없이는 본래의 범위를 초과하여 처리하거나 제3자에게 제공하지 않습니다. 단, 다음의 각 호의 경우에는 고객 또는 제3자의 이익을 부당하게 침해할 우려가 있을 때를 제외하고는 개인정보를 목적 외의 용도로 이용하거나 이를 제3자에게 제공할 수 있습니다.

- 고객이 사전에 제3자 제공 및 공개에 동의한 경우
- 다른 법률에 특별한 규정이 있는 경우
- 고객 또는 그 법정대리인이 의사표시를 할 수 없는 상태에 있거나 주소불명 등으로 사전 동의를 받을 수 없는 경우로서 명백히 고객 또는 제3자의 급박한 생명, 신체, 재산의 이익을 위하여 필요하다고 인정되는 경우

2. 개인(신용)정보는 제공된 날로부터 동의 철회 시 또는 제공된 목적을 달성할 때까지 보유/이용됩니다. 동의 철회 또는 제공된 목적 달성 후에는 위에 기재된 이용목적과 관련된 금융사고 조사, 분쟁해결, 민원처리, 법령상 의무이행을 위하여 필요한 범위 내에서만 보유/이용됩니다.
3. 회사는 고객의 동의를 받거나 개인정보 보호법 제15조 제1항 제2호, 제3호 및 제5호에 따라 개인정보를 제공하는 경우에는 개인정보 보호법 제17조 제2항 각호의 사항과 개인정보의 열람, 정정. 삭제, 처리정지 등의 요구를 할 수 있다는 사실을 고지하지 아니합니다.
제5조(개인정보처리 위탁)

회사는 개인정보의 처리 위탁계약 시 개인정보보호 관련 법규의 준수, 개인정보에 관한 제3자 제공 금지 및 책임부담 등을 명확히 규정하고, 당해 계약내용을 서면 또는 전자 보관하고 있습니다. 업체 변경 시 홈페이지를 통해 게시하겠습니다.
제6조(정보주체와 법정대리인의 권리, 의무 및 그 행사방법)
1. 고객은 회사가 처리하는 자신 및 14세 미만 아동(법정대리인만 해당)의 개인정보의 열람을 요구할 수 있습니다.

- 개인정보 열람요구
- 오류 등이 있을 경우 정정 요구
- 삭제요구
- 처리정지 요구

2. 자신의 개인정보를 열람한 고객은 사실과 다르거나 확인할 수 없는 개인정보에 대하여 회사에 정정 또는 삭제를 요구할 수 있습니다. 다만, 다른 법령에서 그 개인정보가 수집 대상으로 명시되어 있는 경우에는 그 삭제를 요구할 수 없습니다.
3. 고객은 회사에 대하여 자신의 개인정보 처리의 정지를 요구할 수 있습니다. 다만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당사는 해당 사유를 고객에게 알리고, 처리정지 요구를 거절할 수 있습니다.

- 법률에 특별한 규정이 있거나 법령상 의무를 준수하기 위하여 불가피한 경우
- 다른 사람의 생명. 신체를 해할 우려가 있거나 다른 사람의 재산과 그 밖의 이익을 부당하게 침해할 우려가 있는 경우
- 개인정보를 처리하지 아니하면 고객과 약정한 서비스를 제공하지 못하는 등 계약의 이행이 곤란한 경우로서 고객이 그 계약의 해지 의사를 명확하게 밝히지 아니한 경우

제7조(처리하는 개인정보의 항목)
회사는 금융거래의 설정. 유지. 이행. 관리 및 상품서비스의 제공을 위한 필수정보 및 선택정보를 다음 각 호와 같이 수집하고 있습니다.

1. 필수적 정보
- 개인식별정보: 성명, 주민등록번호 등 고유식별정보, 국적, 주소, 성별, 연락처, 직장정보(직장명, 부서명), E-mail 등
- (금융)거래정보: 상품종류, 거래조건(이자율, 만기, 담보 등), 거래일시, 금액 등 거래 설정 및 내역정보
- 신용평가정보: 신용등급 또는 개인신용평점
- 신용도판단정보: 연체, 부도, 대지급, 신용질서문란행위 등 신용정보 일체
- 신용능력정보: 재산, 채무, 소득의 총액, 납세실적 등
- 공공기관정보: 개인회생, 파산, 면책, 채무불이행등재 등 법원의 재판•결정정보, 각종 체납정보, 주민등록관련정보, 사회보험(산업재해/건강/연금/고용보험), 공공요금관련 정보 등
- 기타 금융거래의 설정/유지/이행/관리를 위한 상담, 채권관리 등을 통해 생성되는 정보
- 고객 ID, 접속일시, IP주소, 이용 전화번호 등 전자금융거래법에 따른 수집정보 [전자금융거래에 한함]

2. 선택적 정보
- 개인식별정보 외에 거래신청서에 기재된 정보 또는 고객이 제공한 정보
- 주거 및 가족사항, 거주기간, 세대구성, 결혼여부 등

3. 전자금융거래법에 따른 수집 정보(홈페이지, 웹, 앱 등 온라인 거래에 한하여 자동수집)
- 전자금융거래의 내용 추적 및 검색: 고객ID, 접속일시, IP주소, HDD Serial, MAC Address, 디바이스 기기 고유번호(UDID, UUID), 광고식별자(adid, IDFA)디바이스 모델명, 디바이스 제조사, OS버전, 서비스 이용 관련 거래로그 등
- 보안정책 수립 및 장애 대응용 통계 자료: 방화벽 설정, 운영체제 종류, 주요 보안패치 여부, 원격접속 설정, 브라우저 버전, 키보드 타입, 인터넷 연결방식, 통신사, APP 버전 등
※ 회사는 고객의 사생활을 침해할 우려가 있는 민감정보에 대해서는 원칙적으로 수집하지 않으며, 필요한 경우 고객의 별도 동의를 받아 수집하고 동의 목적을 위해서만 제한적으로 이용합니다.
※ 회사 홈페이지에서는 만 14세 미만 아동으로부터 어떠한 개인정보도 수집하지 않습니다.
다만, 만14세 미만 아동이 (주)OK저축은행 영업점에서 법정대리인의 동의 하에 인터넷뱅킹에 가입한 경우에는 그러하지 아니합니다.

4. 수집방법
- 회사 영업점에 내방한 고객으로부터 직접 수집
- 홈페이지, 서면양식, 팩스, 전화, 상담 게시판, 이메일, 응모내역, 배송요청
- 생성정보 수집 툴을 통한 수집
- 고객센터의 문의사항을 통한 수집

제8조(개인정보 자동 수집 장치의 설치, 운영 및 거부 관련사항)
협회는 고객께서 홈페이지에 접속하신 상태에서 사용자 인증을 위하여 '쿠키'를 이용하고 있습니다. 쿠키는 이용자 사이트에 대한 기본 설정정보를 보관하기 위해 해당 웹사이트가 사용자의 컴퓨터 브라우저에 전송하는 소량의 정보입니다. 쿠키 이용에 대한 선택권은 고객이 가지고 있습니다. 고객님의 웹 브라우저에서 모든 쿠키를 허용하거나, 쿠키가 저장될 때마다 확인을 거치거나, 모든 쿠키의 저장을 거부하는 등의 옵션을 선택하실 수 있습니다.
단, 고객이 쿠키의 저장을 거부하는 옵션을 선택하시는 경우에는 서비스 이용에 불편이 야기될 수 있습니다.

제9조(개인정보의 파기)
1. 회사는 개인정보의 보유기간이 경과된 경우, 다음 각호의 사유가 없는 한 보유기간의 종료일로부터 5영업일 이내에 그 개인정보를 파기하며, 개인정보의 처리목적 달성, 해당 서비스의 폐지, 사업의 종료 등 그 개인정보가 불필요하게 되었을 때에 다음 각 호의 사유가 없는 한 개인정보의 처리가 불필요한 것으로 인정되는 날로부터 5영업일 이내에 그 개인정보를 파기합니다.
- 신용정보집중기관 또는 신용조회회사가 신용정보의 집중관리.활용 또는 개인의 신용도 등을 평가하기 위한 목적으로 개인신용정보를 보유하는 경우(보유기간에 한함)
- 신용정보회사 등이 민. 형사상의 책임 또는 시효가 지속되거나 분쟁의 입증자료로서 개인신용정보를 보유하는 경우
- 상법 제33조 등 법령에 따라 보존하여야 하는 경우
- 기타 이와 유사한 정당한 사유가 있는 경우

2. 개인정보가 기록된 출력물, 서면 등은 파쇄 또는 소각의 방법으로 파기하고, 전자적 파일형태의 개인정보는 복원이 불가능한 방법으로 영구 삭제하는 방법으로 파기합니다.

제10조(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 조치)
회사는 개인정보보호법 제29조에 따라 다음 각 호와 같이 안전성 확보에 필요한 기술적/관리적 및 물리적 조치를 하고 있습니다.

1. 개인정보의 암호화
고객의 개인정보는 비밀번호는 암호화 되어 저장 및 관리되고 있어, 본인만이 알 수 있으며 중요한 데이터는 파일 및 전송 데이터를 암호화 하거나 파일 잠금 기능을 사용하는 등의 별도 보안기능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2. 해킹 등에 대비한 기술적 대책
회사는 키보드 입력값에 대한 해킹방지를 위한 키보드 보안장치를 설치 및 운영하고 있으며, 해킹이나 컴퓨터 바이러스 등에 의한 개인정보 유출 및 훼손을 막기 위하여 보안프로그램을 설치하는 등 기술적 대책을 강구하고 있습니다. 또한 주기적인 갱신. 점검을 하며 외부로부터 접근이 통제된 구역에 시스템을 설치하는 등 물리적으로 감시 및 차단하고 있습니다.

3. 개인정보처리시스템 접근 제한
개인정보를 처리하는 데이터베이스시스템에 대한 접근권한의 부여, 변경, 말소를 통하여 개인정보에 대한 접근통제를 위하여 필요한 조치를 하고 있으며 침입차단시스템을 이용하여 외부로부터의 무단 접근을 통제하고 있습니다.

4. 개인정보 취급 직원의 최소화 및 교육
개인정보를 취급하는 직원을 지정하고 담당자에 한정시켜 최소화 하여 개인정보를 관리하는 대책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제11조(가명정보의 처리)

1. 가명정보의 처리목적
- 개인정보 보호법 제28조의2에 의거하여 통계작성(상업적 목적 포함), 과학적 연구(산업적 연구 포함), 공익적 기록보존 목적 등을 위하여 개인정보를 가명처리 할 수 있으며, 홈페이지 > 개인정보보호정책 > 가명정보 처리현황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2. 가명처리하는 개인정보의 항목
- 가명처리하는 개인정보의 항목은 홈페이지 > 개인정보보호정책 > 가명정보 처리현황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3. 가명정보 처리 및 보유기간
- 가명정보는 가명처리 계획 수립 시 정한 목적을 달성하는 기간(시점)까지만 보유 및 이용되며, 홈페이지>개인정보보호정책>가명정보 처리현황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4. 가명정보의 제3자 제공에 관한 사항
- 가명정보의 제3자 제공에 관한 사항은 홈페이지>개인정보보호정책>가명정보 처리현황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5. 가명정보의 안전성 확보조치에 관한 사항
- 관리적 조치 : 내부관리계획 수립 및 시행, 정기적 직원 교육 등
- 기술적 조치 : 가명정보에 대한 접근권한 관리, 접근통제, 재식별 방지, 보안프로그램 설치
- 물리적 조치 : 전산실, 자료 보관실 등의 접근통제

제12조(추가적인 이용‧제공 판단기준)
1. 당행은 개인정보 보호법 제15조 제3항 및 제17조 제4항에 따라 개인정보 보호법 시행령 제14조의2에 따른 사항을 고려하여 정보주체의 동의없이 개인정보를 추가적으로 이용‧제공할 수 있습니다.

2. 당행이 정보주체의 동의 없이 추가적인 이용‧제공을 하기 위해서 다음과 같은 사항을 고려하였습니다.
가. 개인정보를 추가적으로 이용‧제공하려는 목적이 당초 수집 목적과 관련성이 있는지 여부
나. 개인정보를 수집한 정황 또는 처리 관행에 비추어 볼 때 추가적인 이용‧제공에 대한 예측가능성이 있는지 여부
다. 개인정보의 추가적인 이용‧제공이 정보주체의 이익을 부당하게 침해하는지 여부
라. 가명처리 또는 암호화 등 안전성 확보에 필요한 조치를 하였는지 여부

제13조(개인정보 처리방침의 변경)
회사가 개인정보 처리방침을 변경하는 경우에는 변경 및 시행의 시기, 변경된 내용을 지속적으로 공개하며, 변경된 내용은 고객이 쉽게 확인할 수 있도록 변경 전. 후를 비교하여 공개합니다.

제14조(임직원의 개인정보 처리)
회사 임직원의 개인정보 처리 역시 본 개인정보 처리방침의 규정이 준용됩니다.

제15조(권익침해 구제방법)
고객은 개인정보침해로 인한 신고나 상담이 필요하신 경우 회사 고객센터 또는 아래 기관에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1. 온라인대부중개플랫폼 협의회 ☎ 010-5090-9555 (https://온라인대부중개플랫폼협의회.com)
2. 개인정보분쟁조정위원회 ☎1833-6972 (https://www.kopico.go.kr)
3. 한국인터넷진흥원 개인정보침해신고센터 ☎국번없이 118 (https://privacy.kisa.or.kr)
4. 정보보호마크인증위원회 ☎02-580-0533~4 (https://www.eprivacy.or.kr)
5. 대검찰청 사이버수사과 ☎국번없이 1301 (https://www.spo.go.kr)
6. 경찰청 사이버수사국 ☎국번없이 182 (https://cyberbureau.police.go.kr)

제16조(개인정보 보호책임자)
개인정보 보호법 제31조 제1항에 따른 회사의 개인정보 보호책임자는 다음과 같습니다.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 성명 : 임정호
* 소속 : 온라인 대부중개플랫폼 협의회
* 연락처 : 010-5090-9555

[담당부서]
* 개인정보보호 : 정보보안팀(전화 : 010-5090-9555)
* 민원처리담당 : 고객센터(전화 : 010-5090-9555)

부칙
이 방침은 2023년 06월 01일부터 시행합니다.(개인정보 보호책임자 변경에 따른 개정)
※ 이전의 개인정보 처리방침은 메뉴 상단의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력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